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소개글

소개 이미지

광주과학기술원(GIST) AI대학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하는 인공지능 대학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19년 개원, 인공지능 분야의 석박사 통합 학위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. 본 대학원은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와 협력하여 새로운 공동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AI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여 같이 성장하고 있습니다.

2019년 기준 총괄책임자를 포함한 8명의 참여교수들은 최근 5년간 AI 관련 논문 91편, 총 논문 146편을 게재하였고, 이 논문들의 IF의 합이 350으로써 세계적인 수준의 AI 및 AI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 본 대학원의 8명의 전임교수들은 최근 3년 동안 석사 28명, 박사 14명을 배출하는 등 대학원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으며, 2016년 하반기 이후 연구비 총합 70억에 이르는 등 국내를 비롯하여 국제 AI 연구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. 특히 최근 초빙한 4명의 AI 분야 신진 교수들은 카네기 멜론 대학, 막스 플랑크 연구소, 알렌 인공지능 연구소 등 세계적인 AI 분야 연구소에서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, CVPR, ICCV ECCV, CHI, ICML, ICLR등 AI 관련 top conference에 논문을 게재하여 국제적으로 연구 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.

본 대학원의 교수진은 연구/창업/산업체 경험이 풍부한 8명의 전임 교수와 8명의 겸무 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, 기계학습, 딥 러닝, 진화 학습, 컴퓨터 비전, 데이터 마이닝, 자연언어처리, 네트워크 강화 학습 등의 전통적인 AI 연구에서 세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 또한 8명의 학사 겸무 교수 및 15명의 연구 겸무 교수와 함께 AI 원천 기술 및 자동차, 헬스케어, 에너지를 포함한 뇌공학, 약물, 청각지능, 게임 AI 등의 분야 확장으로 다양한 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교육과정 커리큘럼